놀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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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연극놀이의 정의
연극적인 요소를 이용한 놀이를 말한다. 연극요소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사고와 신나게 스트레스를 풀며 따분함을 없애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연극이라 할 때 무척 어려운 작업으로 알고 있고 실제로 어
것은 20세기초에 들어와서이다. 1917년 쿡(H. Caldwell Cook)은 「교육방법에 대한 소고(An Essay in Educational Method)」를 통해, 드라마틱한 행위의 바탕은 놀이이며,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습방법의 모델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드라마틱한 행위를 교육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주장하게 된다.
놀이로 성립시키고 있다. 노래는 장단을 청하는 짤막한 불림과 그밖에 매화타령, 백구타령, 천자 풀이, 덕담 등으로 가짓수가 많은 편은 못되며, 그것도 덕담 외에는 처음의 허두만 조금 부르다 곧 재담이나 춤으로 바꾸어버려 동작의 신호적인 큐의 역할을 한다. 민속예능의 일반적 특성으로 연출 시간
놀이를 한다는 이론이다.
둘째, 에너지충족이론-일정기간반응을 유보함에 따른 자신의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놀이를 한다는 입장이다. 놀이가 소멸된 에너지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다.
셋째, 본능이론-학습하지 않고도 놀이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유전된다. 놀이 행
연극’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었고, 마당극의 이 ‘열린 연극 지향성’은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닫힌 사회’에 대한 저항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요인들, 거기에 관계된 이데올로기, 경제적 요인들, 체제 내의 기성 연극의 폐쇄성, 권력가의 부패 등등 이러한 닫힌 사회의 모순들을 열린 공간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수 있음
3. 학습자의 마음이 부담 없는 상태에서 자신의 수행을 피드백 할 수 있도록 함
4. 학습자의 참여는 연극형식에서부터 실세계 생활형식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넓음
5. 학습자의 자력적인 행동과 혁신 및 창의성을 상당히 고려할 수 있음
6. 역할연극 학습은 어떤 학년
연극보다는 학생들이 참여자로 활동하는 과정중심의 연극, 대본 없이 즉흥적으로 만들어가는 연극을 시도하였다.
Slade 와 Ward 이후 교육적인 목적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육연극은 학자들의 연구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리워져 왔으나 본고에서는 초등영어 교육에 연극의 학습효과와 놀이적 요소
역할극을 촉진․심화시키기 위하여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의 창의력과 표현력이 강조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
배두본도 역할놀이와 관련된 학습의 효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연극 활동은 학생들의 언어 유창성을 길러주는 기회로 활용된다. 이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
플라톤 시대 이래로 철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학생들에게 놀이라는 교육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우리 어른들이 자주 아이들에게 ‘놀지 말고 공부해라!’라는 말을 한다. 이 말 속에는 논다는 것과 무엇을 배운다는 것은 반대의 뜻을 가졌거나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의미가 내포되
활용됨으로써 내면화한다. 그 밖에도 수(數)의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지식의 습득은 이러한 과정을 거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의 지식교육은 우선적으로 실천적 지식을 통해 개념적 지식으로 그리고 활용을 거쳐 내면화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교육연극이 학교교육에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